본문 바로가기
운동

코로나 헬스장은 안전할까? (코로나19바이러스 헬스장 가도되나요??)

by woong ji 2020. 3. 9.
반응형

 오늘 3월 9일 자로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자 수가 조금 줄어들었는데요.

얼마 전 천안 줌바댄스 강사를 시작으로 수강생부터 요가 수업 수강생, 수강생들의 지인까지 감염된 사례를 지켜보시고

그동안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하여 헬스장 휴관 또는 자체적으로 헬스장 방문을 자제하신 분들이 계실 것 입니다.

오늘 소식을 듣고 슬슬 헬스장에 다시 가도 되나? 고민을 하고 계실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도 저번 주에는 제가 다니던 헬스장이 며칠 휴관을 하였고 줌바댄스, 필라테스, 요가 등의 운동 프로그램들은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잠잠해질 때까지 잠정 연기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저도 며칠 정도 집에서 복근 운동 등의 홈트레이닝을 하다가 슬슬 마스크를 끼고 조심하며 헬스장을 다니고 있습니다. 

저도 매일 헬스장에 가기전 고민을 많이 하는 부분인 코로나바이러스 와 헬스장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로 확산된 새로운 유형의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SARS-CoV-2)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이며 주로 감염자의 침이 타인의 호흡기나 눈, 코 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감염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보통의 감염자는 2일에서 14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뒤에 발열과 기침 ,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과 폐렴이 주로 나타나지만 최근, 증상이 없이 감염된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이 감염 사실을 모른 채로 무증상 감염자가 비감염자와 접촉하여 바이러스가 전파되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헬스장과 코로나 19 바이러스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보통 감염자의 기침과 재채기로 분사되는 침을 비감염자가 접촉하게 되었을 때 전파가 이루어지는데, 이러한 전염성은 밀폐된 곳에 사람들이 여럿 모여있는 헬스장에서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약 헬스장에 감염자가 감염 사실을 모른 채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게 된다면, 고강도 운동 중 특히 의식하여하게 되는 호흡을 통해 침이 튀거나, 감염자가 손을 가리고 기침을 한 후 운동기구를 사용하고 , 바이러스가 남아있는 기구를 비감염자가 사용하고 흘린 땀을 닦기 위해 얼굴로 손을 가져가거나 마시던 물병을 오염된 손으로 잡거나, 오염된 손으로 보충제를 타게 되면 감염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헬스장에 있는 기구들은 워낙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다 보니 코로나바이러스 외에도 각종 균들로부터 오염 정도가 심하다고 합니다.

 

-결론

헬스장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부터 절대 안전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공간의 특성과 환경 때문에 위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더욱 장기화될 수도 있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지기까지 운동을 안 할 수는 없기 때문에

걱정이 많이 되시는 분들은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하시고 헬스장을 꼭 가고 싶으신 분들은 최대한 감염예방에 신경을 쓰고 노력해야 됩니다.

 눈에 보기 좋은 빵빵한 근육과 복근 등 운동을 통해 자기 자신을 가꾸고 자신을 관리하는 것은 정말 좋지만, 혹시나 감염이 된다면 눈에 보기 좋은 몸뿐만이 아닌 건강 자체를 잃을 수 있으니 부디! 꼭! 다들 조심하시고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국민 감염 예방 수칙 (코로나 나우) + 헬스장

 

1.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반드시 마스크 착용! -특히, 외출하거나 의료기관 방문 시 착용

 

2.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자주 손 씻기!

 

3. 눈·코·입 만지지 않기

 

4. 마스크가 없으면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 가리기

 

5. 해외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기!

- 후베이성(우한시 포함) 등 중국 여행 후 14일 이내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등)이 발생할 경우 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1339로 문의 ② 선별 진료소를 우선 방문 ③ 의료진에게 반드시 해외여행력 알리기

 

6. 감염병 의심될 땐 관할 보건소 또는 1339, 지역번호 + 120으로 상담!

+헬스장

1. 감염이 조금이라도 의심( 발열, 기침, 재채기, 등) 조금이라도 몸이 좋지 않다면 방문하지 않기 (가장 중요)

 

2. 마스크 사용하기

 

3. 헬스장 머신, 덤벨 , 벤치프레스 등의 기구 이용 시 중간중간 손 씻기 및 손 소독하기

 

4. 기구 사용 전 소독하고 운동하기

 

5. 운동기구 만진 손으로 얼굴 땀 닦지 않기

 

6. 개인 수건 사용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