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골격근, 평활근, 심근 -근육의 종류

by woong ji 2020. 3. 7.
반응형

우리 몸속 체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뼈와 근육 , 우리는 근육이 없이는 살아갈 수 없다. 그중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에 관여하는 근육은 수축과 이완 활동을 통해 우리가 일상에서 하는 걷기, 뛰기, 점프하기, 밥 먹기, 글쓰기 등의 모든 신체 동작을 하는데에 필요한 근육뿐만이 아닌 겉으로는 우리의 눈으로 보이지 않고 조절도 할 수 없어 근육이라고 생각을 하지 못했던 내장을 주로 이루고 있는 평활근은 음식물 소화, 호흡, 배설 등 생리기능을 가능하게 하고 , 심장을 이루고 있는 심근은 심장 수축을 통해 혈액을 몸 전체로 운반하여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여 생명이 살 수 있게 기여한다.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 되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근육에 대해 알아보겠다.

 

우리 몸을 이루는 근육의 조직은 구조와 기능이 다른 세 종류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골격근, 평활근, 심근인데

 

 

골격근 : 쉽게 뼈에 붙어 있는 근육이며 수의근으로 체성 신경에 지배 하에 있어 우리가 의식적으로 이완과 수축을 할 수 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하는 걷기, 떨어진 물건 줍기, 글쓰기, 축구, 농구 등 모든 신체 동작을 가능하게 하는 근육이다.

골격근은 근섬유라는 작은 단위에서 시작하여 여러 개의 근 다발이 모여 하나의 골격근을 형성한다.

 

근섬유 : 긴 원통형의 모양을 하고 있는 하나의 근육세포를 근섬유 (msscle fiber)라고 하는데

근섬유는 근세포막으로 쌓여있다.

골격근의 구조를 현미경으로 관찰해보면 어두운 띠와 밝은 띠가 교차되는 줄무늬근 또는 횡문근으로 이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골격근의 근섬유는 근세포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느다란 원통형 모양이다. 직경이 10~100㎛,

길이는 0.75cm~7.5cm로 다양하다.

이러한 수많은 근섬유는 평행으로 배열되어 근 다발을 이루고, 이렇게 모인 여러 개의 근 다발은 모여서 골격근을 형성한다. 이렇게 근육은 작은 근섬유부터 시작하여 결합조직에 묶이고 묶인 조직이다.

골격근의 근섬유는 분화시 여러 근원 세포가 융합되어 형성된 다핵 세포이다. 이 때문에 골격근은 더 이상 세포분열 능력이 없어 근육이 상해를 입어 파괴된다면 복구되지 않는다.

 

 

골격근 근세사

골격근 근섬유는 수많은 근세사로 채워져 있다. (여기서 근세사란 근육세포 내에서 수축활동을 수행하는 섬유상의 단백질이라고 한다.) 근세사는 직경이 1㎛ , 길이는 근섬유와 같다. 굵은 필라멘트와 가는 필라멘트가 규칙적으로 배열되어있는 묶음을 형성한다

굵은 필라멘트는 미오신 이라 불리는 단백질이며

(미오신 : 근육수축을 일으키는 단백질로 진핵세포를 움직이게 하는 동력 단백질이다. 미오신은 ATP를 가수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어 자신의 형태를 변형시켜 힘을 얻게 하는 단백질로 미오신은 진핵세포 생물군 전역에서 모든 세포에서 다양한 종류로 발견되어 보고되지만, 근육에 존재하는 미오신은 근육에 맞는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특화되어있다.)

가는 필라멘트는 액틴 이라는 단백질이다.

(액틴은 전체 단백질의 5~10%를 차지하며 세포 골격의 일부로 세포의 모양 유지, 세포 이동 , 세포 극성 , 면역작용, 세포분열, 근육의 수축과 이완 등의 세포 활동, 조직재생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

굵은 필라멘트에서는 미오신교차다리 라는 미세한 돌기가 나와 가는 필라멘트 주위로 뻗쳐 있는데, 이 교차 다리는 근육이 수축할 때 엑틴과 결합함으로써 장력(힘)을 생성한다. 이 힘으로 우리의 근육은 근절의 길이가 짧아지며 물건을 들거나 할 때의 힘을 생성한다.

 

 

평활근 : 내장기관 또한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속이 비어있는 소화관, 혈관, 방광 등의 내장기관의 벽을 주로 이루고 있으며 골격근과 달리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아 우리의 의식으로 이완과 수축을 할 수 없는 불수의근이다.

평활근은 환근층 또는 종근 층을 이루는데 소화관과 요관의 경우 환근층과 종근 충의 두 층으로 구성되어 환근층이 수축하면 직경이 줄고, 종근 층이 수축하면 길이가 짧아지는데 이러한 소화관내의 환근층과 종근층의 수축은 소화관내 음식의 이동을 시킨다.

평활근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골격근과 달리 줄무늬가 없다.

평활근의 근섬유는 지름이 2~10㎛이고 길이는 50~40㎛ 정도이며 방추형 모양을 하고 있다. 길이가 수 cm에 달하는 원통형 모양의 골격근 근섬유의 크기와 비교하면 골격근 근섬유와는 형태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골격근의 근섬유에는 핵이 많지만 평활근의 근섬유의 경우 근섬유 하나당 하나의 핵을 갖는다.

골격근과 달리 평활근은 일생 동안 세포분열을 하므로 상해시 복구가 가능하다.

혈관이나 기관 세지의 벽은 단일 환근층으로 되어있고 환근층 수축으로 혈관 내 혈액의 흐름을 가능하게 한다.

 

심근 : 심장의 심실과 심방을 이루고 있는, 심장 벽 근육이다. 심근을 수축하여 심실과 심방을 좁게 만들어 대동맥이나 폐동맥으로 혈액을 보낸다. 평활근과 마찬가지로 자율신경의 지배를 받는 불수의근이다.

심근을 현미경으로 관찰해보면 골격근과 유사하게 어두운 띠와 밝은 띠가 교차되는 줄무늬가 보인다. 

심근의 근섬유는 골격근과 비슷한 근세사를 가져 규칙적인 줄무늬를 보이나, 골격근의 근섬유와는 달리 심근의 근섬유는 짧고 가지가 잘 발달되어있는 형태이다.

 

 

 

우리 몸의 모든 기관은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러한 근육은 크게 기능과 구조에 따라 이렇게 세 가지의 형태로 분류할 수 있다. 오늘은 간단한 역할과 구조 정도만을 알아보았는데 각 골격근 , 평활근 , 심근을 더 자세하게 들여다 보고 분류하자면 더 세부적인 구조와 기능 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