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나눔

가슴이 답답한 증상 5가지 이유 알아봅시다

by woong ji 2020. 12. 22.
반응형

어느 순간 갑자기 뭔가 모르게 가슴이 답답할 때가 있습니다. 요즘 시기가 시기인 만큼, 아무런 증상도 없이 확진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면서, 혹시 어디선가 동선이 겹치지는 않았는지, 다른 병이 생긴 것은 아닌지 말로 표현할 수도 없고 눈에 보이지도 않기 때문에 생각할수록 불안감은 더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일으키는 5가지 이유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시기에는 가장 걱정되는 바이러스도 있겠지만, 미세먼지가 심하고 건조한 날씨 때문에도 답답한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우리의 호흡기가 미세먼지에 많이 노출되면 미세먼지는 크기가 작아 코털과 점막에 걸러지지 않아 우리 몸속 면역을 담당하는 세포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작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호흡기 관련 질환이 발생하기 때문에 요즘 같은 시기에는 마스크를 필수로 착용하셔야 합니다.

 

왜 가슴이 답답할까?

가슴이 답답한 이유 에는 정말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때문에 뒤에 안내해드릴 5가지 중 무조건 하나의 질병을 앓고 있을 것이다가 아닌 참고하여 의심해볼 수 있다 의 정도이기 때문에 약간의 자가진단 용으로만 자신의 몸 건강상태를 비교하여 판단해 보시길 바랍니다.

 

호흡기 질환

처음 안내해드렸듯 호흡기 쪽에 이상이 있다면 가슴의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요즘과 같은 미세먼지가 많고 건조한 날씨에는 특히 평소 호흡기가 약한 분들은 환경에 따라 증상이 발생하며 가슴이 답답한 증세 또한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공간에 따라 밀폐되어있고 공기의 순환이 안 되는 곳에 오랜 시간 있다면 공간의 산소농도가 낮아지며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밀폐된 공간 또는 장시간 차량 안에 있어야 한다면 중간중간 환기를 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흡연자의 경우 연기를 마시고 뱉는 과정에서 순간적으로 산소농도가 떨어져 어지러움과 함께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부정맥 증상

 

 

심장박동은 동방결절이란 조직에서 형성된 전기적 신호가 전달되어 일어나는데, 부정맥은 쉽게 이러한 심박동이 불규칙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심장은 우리의 의지로 제어할 수 없는 장기입니다. 이러한 부정맥의 증상으로 심장 통증과 함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때문에 평소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있다거나 반복된 음주, 고 카페인을 자주 섭취하였다면 많은 주의가 필요하고, 통증 및 답답한 느낌을 느끼는 주기가 짧아진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보셔야 합니다.

 

 

고혈압 증상

 

고혈압은 수축기 시 혈압이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합니다. 고혈압의 증상은 정말 많지만 증상이 눈에 띄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고혈압이라는 것을 모르는 분들도 계십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 순간적인 긴장이나 스트레스가 올 경우 혈압이 높아지며 두통, 어지러움, 뒷 목 당김, 가슴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심장과 뇌에 치명적인 손상을 유발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주의하며 주기적으로 혈압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주 겪고 있는 질병으로 보통 음식을 섭취 후 바로 눕거나 무리한 운동을 할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식도염이 발생합니다. 가끔가다 한 번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나, 좋지 않은 습관을 반복하여 습관성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큰 증상은 식도가 타들어 가는 느낌이 들며 통증이 있지만 음식이 식도에 걸려 있는 것처럼 가슴에 답답한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사실, 이 글을 읽는 분들의 대부분이 스트레스로 인한 가슴 답답함 일 것입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며 절대 쉽게 넘겨서는 안 됩니다. 스트레스는 앞서 설명드렸던 모든 질병들의 발생 원인이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자체가 가슴 답답한 느낌이 듭니다. 할 일이 제대로 안되거나, 일이 뜻대로 안 풀릴 때, 화가 날 때, 성적이 잘 안 나올 때, 하고 싶은 말을 못 할 때 등 정말 개인마다 수많은 이유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가슴이 답답하다면,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거나 좋은 공기를 마시며 심호흡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를 통해 뇌의 산소도 공급해주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